이지타이완 매거진, '이매진'

흥미진진하며 때로는 충격적이기도 한 본문

대만고궁박물관 후기

흥미진진하며 때로는 충격적이기도 한

Dosuntu 2024. 5. 25. 00:04
반응형

좋은것은 널리 알려야 한다는 마음으로 리뷰 작성합니다. 회사동료들과 오느라고 박물관에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전문 도슨트가 말아주시는 해설은 다를 것 같아 예약하게됐고, 결론은 안했으면 크게 후회할뻔했습니다!!! 도슨트 선생님의 첫인상은 ‘학생들한테 인기많을 고등학교 역사 교생선생님’ 같았는데요..ㅋㅋㅋ 용모단정에 목에는 국가공인자격증?같은 목걸이를 차고계셨는데 얼핏봐도 전문가 맞으시구요.

 

실시간 전시현황부터 해서 박물관근황 TMI 줄줄이 꿰고 계신 것이 고궁박물관에 그냥 살고계신 거 아닌가,, 적어도 박물관 출퇴근 공무원이다 강한의심 들었습니다.. 처음에 우리가 어느정도의 배경지식을 갖고있는지 스캔하신 후(우리팀.. 역알못..) 눈높이에 맞추어 진행해주셨습니다.

 

물흐르듯한 진행력, 준비된 다채로운 참고자료, 거침없는 동선이동에 몸을 맡기며 인파 속에서도 프라이빗한 느낌의 편안한 관람을 했고 전해주시는 스토리에는 은은한 재미와 전문적 깊이가 겸비되어 있었습니다.(그나저나 역사 찐덕후의 기운이…bb 시간제한이 없었다면 해질때까지 얘기를 풀어주실 기세였습니다)

 

중요 - 이 투어만의 특색이 있다면, 박물관에서 보유한 사료들의 단편적인 설명에 그치지 않고 한국인의 시각에서 어떻게 바라볼 수 있는지, 나아가 우리나라 역사는 어디서 출발해 어떻게 쓰여왔는지 되짚어보는 ‘새로운 관점’을 열어주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힘주어 얘기해주시는 몇가지 포인트가 있는데, 흥미진진하고 때로는 충격적이기도(!) 하면서 시간가는줄 모르고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눈여겨보지 않던 역사적 가치를 발견하여 드높일 줄 알고, 가볍게 발걸음한 이들에게 최대한 많이 또 널리 알려주고자 하시는 선생님의 철학과 진정성이 깊이 와닿았습니다. 한편으로 같은 한국인으로서 존경심과 팬심이 샘솟았습니다!! (진짜로.. 이 장문의 주접 리뷰도 팬심하나로 씁니다..) 한국인으로서 자긍심이 차오르는 경험을 웬 대만여행하다 우연히 들른 한 박물관에서 하게 되다니, 다시 생각해도 독특한 즐거움과 큰 울림이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많이 얻어갑니다^^ 훗날 가족들 데리고 또 공부하러 오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mymy***님!
이지타이완은 무엇이 '옳은' 사관이며, 옳은 사관을 어떻게 전달해 드릴지 고심하고, 또 기대하는 마음으로 해설을 진행합니다. 100인이면 100인 모두에게 같은 해설을 진행할 수는 없기에, 전시안내실에서 먼저 관람객 분들의 이해 정도를 가늠하고 시작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게 된 역사라고 하는 것의 참 모습을 한 분이라도 더 많은 분들이 알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유물을 관찰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낱 개의 유물들은 구슬 한 알과도 같아서 그 자체만 가지고 보기보다는 유물들을 하나의 줄에 꿰어 하나의 완성된 보석으로 탄생 시킬 수 있도록, 유의미한 줄의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곧 이지타이완 고궁해설상품의 운영 철학입니다.

실생활과는 전혀 동떨어진 것 같은 역사지만, 여행지에서 출발점을 알아야 도착지점까지의 동선을 파악할 수 있듯이, 인생에서 출발점을 파악하는 일, 즉 국가의 역사를 파악하는 일은 정체성의 뿌리를 확인하는 작업이며 곧 방향성을 결정짓는 첫 단추이기도 합니다. 이지타이완과 함께하신 시간이 mymy***님께서 운영하시는 회사가 지금보다 백 배, 천 배 규모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그마한 자양분이 됐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